상단영역

본문영역

[뉴스더원 대한민국 청년 서평대회 특집] 청년에게 권하는 양서 17권⑤

[뉴스더원 대한민국 청년 서평대회 특집] 청년에게 권하는 양서 17권⑤

  • 기자명 임동현 기자
  • 입력 2022.04.16 20:3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규형 '성과를 지배하는 바인더의 힘'

미디어그룹더원은 지난 2월 21일부터 '뉴스더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022 제1회 대한민국 청년 서평대회'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다.

이 대회는 청년(대학생)의 독서진흥과 독서문화 발전을 위해 기획된 것으로 미래 세대인 청년 세대의 독서율 급감을 막기 위해 책을 읽는 습관과 비판적 사고를 기르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되는 행사로 미디어그룹더원이 주최하고 (사)한국중소출판협회와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가 주관한다.

뉴스더원은 이번 서평대회의 주제인 책 17권을 한 권 한 권씩 소개해 서평대회 참여자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다섯 번째로 소개할 책은 강규형의 <성과를 지배하는 바인더의 힘>(스타리치북스)다. 
 

(사진=스타리치북스)
(사진=스타리치북스)

[뉴스더원=임동현 기자] 강규형의 <성과를 지배하는 바인더의 힘>은 2013년 출간 이후 2022년 20쇄가 발간된 스테디셀러다. 2008년에 출간한 <성과를 바인딩하라>의 개정판인 이 책은 자기관리 프로세스의 혁신을 제시하며 시간관리와 더불어 인생, 경영, 커리어관리 방법도 담았다.

성과를 지배하려면 프로세스를 강화하고 강화할 필요가 있다. 저자는 프로세스를 강화하려면 3가지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퍼스널 시스템(personal system), 훈련(practice), 실용성(practical). 이 3가지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바로 3P 시스템이다.

환경과 조건이 같은데도 성과의 차이가 나오는 것은 결국 자기관리·자기경영에서 비롯된다. 성과를 높이기 위한 자기경영 방법의 핵심은 시간관리다. 그래서 저자는 3P 시스템을 제안한다. 보이지 않는 시간을 가시적으로 볼 수 있게 표시하는 것은 굉장한 노하우이자 지혜로운 전략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3P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바인더를 사용한다. 바인더를 통한 시간관리, 성과관리, 정보관리 기법을 상세하게 안내하기 위해, 이 책은 저자가 20여 년 이상 사용해 온 바인더를 그대로 담았다. 

또한, 강사와 학생들이 저자의 노하우를 활용하여 만든 바인더도 함께 보여주며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했다. 많은 독자가 이 책의 노하우를 이용해 바인더 및 다이어리를 관리하고 있고, 이를 유튜브와 블로그에 게시하는 경우가 많다. 

많은 사람이 1년의 시작을 다이어리 구매와 함께한다. 하지만 이를 끝까지 채워 나가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기록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이를 실현하지 못한다. 능력이 부족해서 실현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 방법을 모르기에 실현하지 못하는 것이다.

하지만 작가는 여기서 '적자생존'을 이야기한다. 그는 이 말을 '적는 자만이 생존한다'는 뜻이라고 말한다. 우스개소리로 여길 수 있지만 그만큼 기록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꾸준한 기록이 성과로 이어진다는 것을 이 책은 알리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