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은주의 향기칼럼] 에니어그램과 아로마테라피①

[이은주의 향기칼럼] 에니어그램과 아로마테라피①

  • 기자명 이은주
  • 입력 2022.09.17 00:00
  • 수정 2022.09.17 05: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더원=글·사진 이은주 아로마테라피스트] 법정 스님은 계절과 자연에 대한 글을 모아 엮은 그의 산문집 『봄 여름 가을 겨울』에서 ‘인품의 향기’에 대해 이야기했다. 

“사람에게도 그 사람 나름의 향기가 있을 법하다.

체취가 아닌 인품의 향기 같은 것.

그럼 나는 어떤 향기를 지녔을까?

내 자신은 그걸 맡을 수 없다.

꽃이 자신의 향기를 맡을 수 없듯이.

나를 가까이 하는 내 이웃들이 내 향기를 감지할 수 있을 것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 中 가을, 법정 저/류시화 편) 

스님은 가을 어느 날, 노란 들국화의 향기에 도취되어 향기가 영혼에까지 스며들어 마구 흔들어 댔던 경험을 하며 이 꽃향기가 어디서 온 것이며 무엇이 이런 꽃향기를 낳게 하는 것인지 한참을 헤아렸다고 한다. 

고결하고 자비로운 스님의 향기는 필자의 영혼을 울렸으며 오랜 세월 여운으로 남으리라. 

인품은 사람으로서 가지는 품격이다. 인품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인 성격(性格, personality)은 타인과 분명히 구별되는 고유하고 독특하며 일관성 있는 개인의 사고와 감정 및 행동 방식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성격의 특징이나 기질을 분류해 놓은 틀인 성격유형 지표는 자신을 탐구해가는 하나의 도구로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자신을 살피는 것에 더욱 많은 관심과 가치를 부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이 코로나19 팬데믹 시대를 겪으며 더욱 심화하였다. 

성격유형 지표를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 도구로써 사용할 때는 상대방의 생각과 행동, 즉 반응 패턴의 원리를 이해하여 관계의 문제를 볼 수 있는 시야를 키워주기 때문에 긍정적인 현상으로 생각된다. 

다만, 성격유형에 지나치게 집착하거나 고정관념을 가지고 타인의 성향을 규정짓거나 평가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이번에는 다양한 성격유형 중에서 오래된 지표로 알려진 에니어그램(Enneagram)을 접목하여 각 유형의 성향을 건강한 에너지 상태로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아로마테라피 활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에니어그램의 지혜(The Wisdom of the Enneagram)』. 저자 돈 리처드 리소(Don Richard Riso)와 러스 허드슨(Russ Hudson)은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연구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에니어그램의 지혜(The Wisdom of the Enneagram)』. 저자 돈 리처드 리소(Don Richard Riso)와 러스 허드슨(Russ Hudson)은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연구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에니어그램(Enneagram)은 ‘아홉’이라는 의미의 그리스어 ‘에니어(ennea)’와 ‘그림’이라는 뜻의 ‘그라모스(grammos)’가 결합한 단어이며, 아홉 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그림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원과 아홉 개의 점, 그리고 그 점들을 잇는 선으로만 구성된 단순한 도형이지만 그 안에는 우주의 법칙과 인간 내면의 모든 것이 상징적으로 표현되어 있다고 한다. 

기원전 2500년경에 바빌론 혹은 중동 지방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으며 구전되어 오던 에니어그램 시스템을 서구에 최초로 소개한 것은 러시아의 신비주의자 구르지예프(Gurdjieff)라고 알려져 있다.
 
에니어그램의 깊은 목적은 자신의 성격 유형에서 나오는 자동적인 반응을 잘 살펴 볼수록 그것들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워질 수 있으며 이것이 에니어그램이 말하는 모든 것이라고 『에니어그램의 지혜(The Wisdom of the Enneagram)』의 저자 돈 리처드 리소(Don Richard Riso)와 러스 허드슨(Russ Hudson)은 말한다.

에니어그램 아홉 성격유형의 명칭. 학자마다 조금씩 다르게 표현하고 있는데 이것은 리소 허드슨(Riso-Hudson)이 분류한 명칭이다. 출처: The Enneagram Institute (www.enneagraminstitute.com)
에니어그램 아홉 성격유형의 명칭. 학자마다 조금씩 다르게 표현하고 있는데 이것은 리소 허드슨(Riso-Hudson)이 분류한 명칭이다. 출처: The Enneagram Institute (www.enneagraminstitute.com)

1번 유형: 개혁가(Reformer) 

원칙적이고 이상적인 유형. 윤리적이고 양심적이어서 옳고 그름이 중요하며 높은 수준의 도덕적인 규범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므로 비판적이고 완벽주의적 성향을 보이고 있다.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며 혼자 일하는 것을 좋아하며 선하고 완전하며 균형된 것을 욕망하는 개혁주의자이다. 

건강할 때는 현명하고 분별력이 있으며 고상하고 도덕적이지만, 분노하는 정서적 습관이 있고 사악하거나 결함이 있는 것에 대한 근원적인 두려움이 있다.
 
아로마테라피 활용법 [만다린, 스위트 마저럼, 일랑일랑 EO]: 완벽을 꿈꾸며 자신에게 지나치게 엄격한 1번 유형의 사람들은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지만, 신체에 힘이 들어가 경직된 부분이 많다.

또한 에너지를 모두 쏟아 일에 노력을 기울이기 때문에 만다린 에센셜 오일의 향기가 평화로운 에너지를 빠르게 채우고 경직된 신체의 긴장을 완화해 줄 것이다. 

고독한 느낌이 들거나 심한 스트레스로 소화가 잘 안되고 너무 피곤할 때는 스위트 마저람 오일로 전신 마사지를 해보자. 따뜻하게 마음을 위로해줘 심신을 편안하게 해 줄 것이다.  

또한 과도하게 비판적인 생각이 들거나 분노의 감정이 올라 올 때는 저녁에 일랑일랑 에센셜 오일로 아로마 목욕을 하자. 평온하고 행복한 마음으로 깊은 잠을 잘 수 있게 도와준다. 

2번 유형: 돕는자(Helper) 

사람들을 잘 보살피고 인간관계에 관심이 많은 유형. 타인과의 감정적인 교류를 잘하고 마음이 따뜻하다. 다정다감하고 성실하며 칭찬을 아끼지 않으며 가지고 있는 것을 잘 나눈다. 이 유형 행동의 동기는 다른 사람에게 가까워지고자 하는 마음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남들에게 항상 뭔가를 해준다. 

최상의 상태에서는 이타적이고 자신과 타인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베풀지만, 모두를 구할 수 있다는 자만심이 정서적 습관으로 나타나며 사랑받을 가치가 없다는 근원적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아로마테라피 활용법 [그레이프프룻, 네롤리, 로즈우드 EO]: 사람들에게 했던 노력이 부정적인 방향으로 나타날 때 불안감과 극단적인 분노를 표출하기도 하는 2번 유형의 사람들에게는 그레이프프룻 에센셜 오일의 향기가 마음을 진정시키고 균형감을 찾아줘 행복하고 밝은 마음의 상태로 전환해 줄 것이다. 

네롤리 에센셜 오일은 억압했던 분노의 감정을 가라앉혀 평온함을 주고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해 마음의 안정과 희망을 주므로 평소에 가지고 다니며 깊은 호흡과 함께 향기를 흡입하도록 한다. 

스트레스가 심할 때에는 육체적 피로와 신경의 피로를 함께 풀어주는 로즈우드 에센셜 오일이 도움을 준다. 자기 전에 베개 끝에 오일을 한 두 방울 떨어뜨린 후 잠을 청하면 피로 해소와 함께 아침의 기분을 밝고 온화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