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경제청, 성과평가에서 4년 연속 최고등급 획득

인천경제청, 성과평가에서 4년 연속 최고등급 획득

  • 기자명 장철순 기자
  • 입력 2022.07.26 17: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경제청, 26일 산업통상자원부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S등급 받아

인천경제청이 성과 평가에서 4년 연속 최고등급인 S등급을 획득했다. (사진=임순석 기자)
인천경제청이 성과 평가에서 4년 연속 최고등급인 S등급을 획득했다. (사진=임순석 기자)

[뉴스더원 인천=장철순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이 전국 7개 경제자유구역(FEZ) 성과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S등급을 받았다. 지난 2019년부터 4년 연속된 쾌거다.

인천경제청은 26일 서울에서 개최된 산업부 제131차 경제자유구역위원회(위원장·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의 2021년도 FEZ 추진 실적에 대한 성과평가 심의 결과, 인천경제자유구역이 부산·진해 FEZ와 함께 최우수인 S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에서 2020년 신규 지정된 울산 및 광주 경자청은 제외됐다. 이들 기관은 2023년부터 평가를 받게 된다.

이는 투자유치·혁신성장 등에서 IFEZ가 많은 성과를 이뤄내는 등 우리나라 FEZ를 선도하고 있는 것을 인정한 결과라는 평가다.

IFEZ는 지역 환경과 특성에 맞는 전략산업의 육성과 다각적인 투자유치 성과 창출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송도국제도시의 경우 바이오클러스터 확대 조성, 청라국제도시는 수소·로봇과 미래차 등 신산업 클러스터 조성, 영종국제도시는 항공·물류, 관광·레저 클러스터 조성 등으로 전략 산업을 육성했다.

특히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등 우리나라 3대 바이오 기업·글로벌 바이오 원부자재 기업 유치, 바이오공정 인력 양성센터 구축과 K-바이오 랩허브 유치를 위해 노력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FEZ 성과평가는 혁신성장,외자유치, 도시계획·재무회계 등 분야별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성과평가위원회에서 전국 FEZ에서 제출한 자체평가 결과보고서에 대한 서면 평가를 진행한다.

또 각 FEZ를 직접 방문, 분야별 업무 담당자와의 질의응답 및 기관장에 대한 리더십 면담 등의 절차로 이뤄졌다.

지난 2010년부터 시작된 FEZ 성과평가 제도는 경제청간 경쟁체제 도입으로 FEZ별 우수사례 공유 및 평가결과 환류를 통해 개발 촉진과 제도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경제자유구역청의 발전전략, 투자유치전략, 혁신생태계 구축 전략, 기관장 리더십, 규제혁신 성과, 개발사업 추진의 적정성 등에 대한 정성평가와 외국인 투자유치, 국내기업 투자유치, 단위지구 평가, 입주기업 만족도 등 정량평가 지표로 구성돼 있다.

성용원 인천경제청 청장직무대행 차장은 "IFEZ는 탄탄한 산업생태계 구축과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 IFEZ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명실상부한 글로벌 비즈니스 중심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전략적 투자유치와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